티스토리 뷰

 

요즘 날씨가 밤낮으로 너무 덥습니다. 특히 밤에도 너무 더워서 에어컨을 켜지 않으면 깊은 잠을 잘 수 없을 정도입니다. 오늘은 열대야의 기준, 기간과 열대야 대비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열대야 뜻

열대야(熱帶夜)란? 밤의 최저기온이 25℃ 이상인 무더운 날(밤)을 뜻합니다.

 

열대야
열대야 출처 기상청

열대야 기준 및 기간

열대야의 뜻에서 언급했듯이 무더운 여름날 25℃ 이상이 지속되면 열대야입니다.

기상청을 통해 기상특보를 확인하시어 열대야로 인한 불편함과 피해를 줄이시기 바랍니다.

 

 

우리나라의 열대야 기간은 통상적으로 7월 25일 ~ 8월 15일 즈음이라고 합니다.

 

열대야열대야
열대야 출처 기상청

 

열대야 대비 방법

 

1. 수분 섭취 유지

더위로 인한 탈수를 미리 방지하기 위해 물을 충분하게 마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뿐만 아니라 식이 요소도 고려하여 식사에 수분을 충분하게 공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2. 적절한 의류 선택

땀을 잘 흡수하고 통풍이 잘 되는 옷을 선택하여 피부 호흡을 원활하도록 해야 합니다. 쿨토시나 모자, 선글라스 등을 활용하여 직사광선을 차단하여 피부를 보호하세요.


3. 에어컨 및 선풍기 활용

실내에서는 에어컨이나 선풍기를 적절히 사용하여 실내온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장시간 동안 사용하면 체온 조절 능력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적절한 시간대에 사용해야 합니다.


4. 올바른 물 관리

땀을 많이 흘려 체내 염분이 소실되니 전해질의 불균형을 막기 위해 전해질 보충 음료를 마시거나 식사를 할 때 소금을 적절히 섭취하세요.


5. 적절한 활동

무리한 운동은 열사병 등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적절한 시간과 강도로 운동을 하고, 가능하다면 실내에서의 활동을 선택하여 건강을 유지하세요.


6. 식이 조절

물과 수분을 공급하는 수분이 많은 식품들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분이 풍부한 과일과 채소 등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7. 시원한 공간 활용

시원한 장소에서 시간을 보내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도서관, 박물관, 영화관 등의 시원한 실내에서 시간을 보내며 열대야를 피해 보세요.

 

위에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을 활용하여 무더운 여름 열대야를 이겨냅시다!

열대야열대야열대야
열대야 출처 기상청